ministries

1. 교육 사역
2. 가정 및 부부문제 상담
3. 문서 사역
4. 기타 활동

1. 교육 사역

-
데이트와 결혼학교
현대인들은 남녀 간의 교제에 대해 너무도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랑에는 서로에 대한 배려가 전제되어야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기적이고 개인주의적 사회 속에서 사랑마저도 점차 이기적인 욕구와 즐거움을 얻기 위한 도구로 전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가운데, 크리스찬에게 있어서 남녀간의 참된 교제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데이트와 결혼학교’ 프로그램은 상대방을 자신의 욕망을 위한 도구화하는 잘못된 교제의 시각을 교정하고 서로를 존중할 줄 아는 참된 사랑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기독교적 시각을 제공함으로써, 이성 교제가 올바른 과정을 거쳐 행복한 결혼에까지 이를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결혼예비 학교
결혼은 제2의 인생이라고 합니다. 나와 전혀 다른 타인과 한 가정을 이루며 살아간다는 것은 내 삶의 변화를 가져오게 합니다. 배우자를 위해 나를 양보하고 서로의 허물을 발견하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더 큰 사랑으로 덮을 수 있는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결혼은 오히려 우리를 불행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우리를 죽기까지 사랑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섬김의 자세가 없이는 결코 행복한 믿음의 가정을 이룰 수 없습니다. '결혼예비 학교' 프로그램을 통해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해 갖추어야 할 그리스도의 사랑과 섬김의 자세에 대해 배울게 될 것입니다. 

부부학교
‘부부학교’를 통해서 그리스도의 사랑과 성경 말씀에 기초한 부부관계에 대해서 배우고 사랑과 활력이 넘치는 행복한 가정을 만들수 있습니다. 결혼과 현실, 부부간의 대화, 갈등해결 등 여러 가지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통해서 그리스도 안에서 배우자의 사랑을 재발견하고, 부부간의 신뢰가 회복될 것입니다.     

부모학교 / 실버학교 
그리스도 안에서 한 가정이 되면 하나님은 우리를 축복하시어서 우리에게 사랑의 열매-사랑하는 자녀를 선물하십니다. 너무나도 사랑스러운 우리의 자녀들에게 우리는 어떠한 부모가 되어야 할까요? 
사랑에는 책임이 따르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넘치는 사랑으로 자녀된 우리를 이끄시는 것처럼 우리 또한 하나님의 그 사랑으로 우리의 자녀들을 아름다운 길로 인도해야 합니다. '부모학교'를 통해 우리는 우리를 이끄시는 우리 아버지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배우고 그 배운 바를 통해 동일하게 우리의 자녀들을 사랑의 길로 인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강, 세미나, 워크숍 
결혼 생활 가운데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문제점과 갈등으로 인해 고민하는 분들은 실질적이고 세분화된 주제의 특강과 세미나, 워크숍을 통해 구체적이고 새로운 해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결혼 이후 실생활에서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하며 살아갈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함으로 우리는 행복한 결혼생활을 영위해가는 하나님의 지혜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목회자, 사모 영성훈련
교회를 이루고 있는 가정이 그리스도의 말씀 가운데 믿음과 신뢰로 바로 서기 위해서 먼저는 각 지역교회 목회자의 가정부터 변화되어 모범가정이 되어야 합니다. ‘목회자, 사모 영성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목회자 가정이 거룩한 그리스도의 가정의 표본으로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2. 가정 및 부부문제 상담 

온라인 상담 
가정 내의 깨어진 관계성과 불안, 고독, 우울증 등 해결되지 않은 내면의 문제는 신앙인들의 신앙을 위협하는 요소로 꼽힙니다. 기독 상담 훈련을 받은 전문 상담가들과의 온라인 상담을 통해 내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통로를 열어주고 있습니다. 

내방 상담 
내방 상담을 통해 온라인으로 다 해결될 수 없는 내면의 문제를 해결하고, 내면을 회복하고 있습니다. 기독교적 세계관으로 내면의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의 길을 열어줄 뿐만 아니라 영적인 깊은 교류를 통해 내면의 치유를 돕고 있습니다.

3. 문서 사역 

가정사역 관련 도서 발간
신앙과가정재단는 국내외의 양질의 가정사역 관련 도서를 발간함으로 그리스도 안에서의 아름다운 가정이 가야할 길을 제시하고, 가정사역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신앙을 기초로 한 가정을 세우는데 필요한 양서들을 많이 출판할 예정입니다.

소식지 및 웹진 발행
소식지 및 웹진은 거룩한 가정의 소식통입니다. 가정, 부부, 자녀교육, 상담 등에 관한 칼럼, 고민상담과 같은 다양한 컨텐츠 제공과 세미나 등의 활동 공지 등을 공유함으로 깨어진 가정을 회복하는데 기여하고 아름다운 가정문화의 확산에 힘쓰고 있습니다.

4. 기타 활동 

가정문화 확산 캠페인 전개
예수님은 모친과 동생들이 자신을 찾아왔을때, 누가 나의 모친이며 동생들이냐 되물으시며, 혈연적인 공동체보다 믿음으로 맺어진 영적인 공동체의 중요함을 강조하셨습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장에서, 그리스도인의 삶에 있어서 개인적인 가정의 삶보다 하나님의 사역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교회는 이들 가르침을 따라, 가정을 뒤로하고 영적 공동체를 중시해왔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의 가정의 해체와 붕괴는 교회 공동체의 성장과 발전을 위협하는 주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거룩한 가정 문화 캠페인은 해체되었던 가족 공동체를 회복하고, 성서적인 전통 위에 무너지지 않는 그리스도교 가정의 기초를 세우며, 그 가정의 터 위에 교회 공동체를 건설해나가는 운동입니다. 

동성애, 낙태 반대 캠페인
동성애와 낙태의 증가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생명과 사랑의 가치가 하락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줍니다. 생명과 사랑은 다른 모든 가치가 무너진다고 할지라도 무너질 수 없고, 다른 가치로 교환될 수 없습니다. 현대 사회의 무분별한 성문화로 인해 생명과 사랑의 가치가 무너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동성애와 낙태 반대 캠페인을 통해 생명과 사랑의 가치를 회복하고 생명 존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성혼 예배
신앙 안에서 결혼하고, 성서적 전통의 터위에 가정을 세워가자는 취지에서 전 세계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신앙과 가정운동'의 일환으로 결혼식을 앞둔 커플들이 함께 드리는 예배입니다. 
신앙과가정재단의 회원에게 제공되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하나로서 '성혼예배'는 예배임으로 일반 결혼식과는 다른 개념이며, 참가 희망자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교회 가정 사역 컨설팅
가정 사역이 지속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가정 사역을 인도할 인도자가 요구되며, 인도자를 통한 교육과 조언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가정교회의 구성은 부부를 중심으로 하되, 훈련된 가정 사역 인도자를 통해 가정과 교회와의 연합과 교제 및 봉사 그리고 가정 교회의 신도들의 신앙을 성장을 돕는 컨설팅 과정을 진행합니다.

ABOUT US

BOOKS

예수 안에 행복한 가정
 서평수많은 성도들의 가정들이 크고 작은 문제들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 그것이 영혼의 깊은 상처가 되어 결국 신앙을 포기하게까지 만든다. 이러한 이유로 가정 사역은 목회의 중요한 부…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