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 14-08-27 15:14
부모 역할 하기의 신화
 글쓴이 : 신가회
조회 : 4,932  

-부모 역할 하기의 신화에서 벗어나라-

당신이 몇 년 동안 부모 역할을 해 왔다면, 부모가 되기 이전과 부모 역할에 대한 생각은 많이 달라졌을 것입니다. 많은 부모들이 부모 역할에 대해 처음 가졌던 생각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발견합니다. 처음에는 옳다고 여겼던 부모의 역할이 신화에 불과했던 것으로 밝혀집니다.

H. 노먼 라이트의 저서「부모 말의 파워」에서는 부모 역할 하기에 대한 대표적인 세 가지 신화를 알려줍니다. 좋은 부모가 되기 위해서는 부모 역할 하기의 신화들에서 빠져 나와야 합니다. 잘못된 신화들은 당신을 좌절하게 하고 당신의 아이들을 억압하고 상처를 주게 됩니다.

신화 1: 부모의 전적인 관여

부모 역할 하기의 첫 번째 신화는 좋은 부모는 매일 자녀의 일에 전적으로 관여해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부모는 자녀들에게 관여해야 하지만, 자녀가 매일 매 순간 당신이 주목하는 중심대상이 될 정도로 과도하게 관여할 필요는 없습니다.

과도하게 열중하는 부모의 희생의식은 자녀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요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런 부모는 의사소통을 할 때, 자기 연민, 희생 의식, 죄책감 등을 표출함으로써 자녀를 통제합니다. 큰 좌절감을 겪고 있는 부류의 부모들 중 일부는 과도한 열심을 내고 과도하게 관여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모든 시간을 자녀들에게 바치고 부모 역할에 관련되지 않은 모든 활동에서 손을 뗍니다.

그런 부모들은 자신들이 자녀들에게 한시라도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자녀가 성인이 될 때까지도 자녀의 일을 결정하여 자녀가 책임감과 독립성을 갖도록 준비시키지 못합니다.

◆피로감과 죄책감에 지치는 부모

과도하게 자녀에게 관여하는 부모는 자녀에게 전적으로 관여하느라 결국 피로에 지쳐서 다른 사람들에게 양육을 돕도록 허락하게 됩니다. 그러고서 부모로서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시달리고, 다시 과도하게 자녀에게 관여하여 피로감에 지치는 악순환에 빠질 것입니다.

과도한 자녀에 대한 관여 때문에 부모는 탈진되고 덫에 걸린 것처럼 느낄 수 있습니다. 부모로서 당신이 자신을 재충전하는 데에 시간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자녀에게 더 이상 줄 것이 없게 되고 피로는 쌓이게 되며 부모가 되는 기쁨을 누리지 못하게 됩니다.

부모는 자녀에 대한 과도한 관여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부모로서의 임무는 자녀들에게 책임을 가르치고 자녀들의 각 발달단계에 맞추어 그들을 해방시키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녀에게 관여 하면서 적절한 균형점을 찾아내는 것은 끊임없는 분투의 연속입니다.

신화 2: 부모의 전적인 책임

부모 역할하기의 두 번째 주요한 신화는 자녀의 성패가 온전히 부모에게 달려있다는 것입니다. 그런 부모들은 자녀가 마땅히 행할 길을 떠나면 그들이 자녀를 잘 가르치는 데 실패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부모의 논리를 따른다면 우리는 하나님께서 아버지로서 실패했다고 비난해야 할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에 대해 한번 생각해봅시다. 하나님께서 그들의 아버지 역할을 하실 때 어떤 잘못이 있었을까요?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사랑하시고 완전한 환경에서 그들을 돌보셨습니다. 하지만 하나님의 완벽한 부모 역할에도 불구하고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께서 그들이 가기 원하신 길을 벗어났습니다.

◆자녀에게 주어진 자유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와에게 주셨던 것과 똑같은 자유를 우리에게 주셨습니다. 당신의 자녀도 동일한 자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부모는 자녀들을 사랑하고, 돌보며, 양육할 책임이 있습니다. 그러나 자녀들이 자신들의 삶 속에서 어떤 방향을 선택하는가에 대한 책임은 당신에게 없습니다. 부모의 전적인 책임은 신화에 불과하며, 그것으로 말미암는 죄책감, 좌절감, 자기 정죄 감은 전적으로 아무 근거가 없습니다.

신화 3. 부모 됨의 전적인 즐거움

세 번째 신화는 부모 역할하기가 전적으로 보람있는 일이며 자녀는 언제나 부모에게 즐거움만을 줄 것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사실일 뿐입니다. 부모가 됐을 때 많은 시간 보람 있고 즐거울 것입니다. 그런데 항상은 아닙니다. 좌절하며 가슴 아픈 순간도 많습니다. 자녀로 인해 전적으로 즐겁기만 하리라는 것은 비현실적인 기대였다고 부모들은 자주 말합니다.

부모 역할하기가 왜 즐거울 수만은 없는 걸까요? 부모 역할은 경험으로 체득되는 기술이 요구되고, 부모가 자녀에 대해 엄청난 자제심을 가져야 할 때가 많으며, 부모역할을 위해 여러 가지 활동을 제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부모는 자신에게 덜 집중하고 자녀를 더 배려하는 노력을 해야 하며, 자신들의 많은 시간을 자녀를 위해 할애해야 합니다.

이 밖에도 자녀를 키우는 과정에서 여러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부모들이 그들의 실망을 자녀들에게 전달한다는 것입니다. “너를 기르는 게 이렇게 힘든 일인 줄 몰랐다.”, “너를 돌보는 것이 너무 힘들어서 더 이상 자녀를 갖지 않기로 결정했단다.”, “네가 어서 학교에 들어가야 엄마가 다시 일할 수 있을 텐데….엄마는 그 때를 기다리고 있단다.”등의 말을 통해서 말입니다. 부모의 이런 좌절감은 자녀에게 상처로 남아 회복되는데 몇 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당신은 어떤 신화에 따라 살고 있습니까?

당신은 부모 역할에 대한 여러 신화들의 희생자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부모로서 울분, 죄책감, 좌절감, 분노의 감정에 시달리며 지쳐있을 수 있습니다. 또는 당신의 정체성과 자기 가치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부모로서 당신의 신조와 기대치를 점검해 봐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부모역할로 인해 탈진할 것이고 당신의 자녀를 싫어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의 자녀들이 당신을 궁지에 빠뜨리기 위해 태어났다고 느끼게 될지도 모릅니다!

부모 역할에 대한 당신의 신념은 무엇입니까? 그것을 글로 써본 적이 있습니까? 부모 역할에 대한 당신의 신념과 기대가 당신과 자녀의 관계를 결정할 것입니다. 당신의 부모 역할에 대한 신화를 재평가해봅시다.


 
 

Total 8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공지 사고력과 잠재력이 쑥쑥 ~~ 신가회 10-01 7425
공지 우리 아이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 신가회 10-01 7385
8 사고력과 잠재력이 쑥쑥 ~~ 신가회 10-01 7425
7 우리 아이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 신가회 10-01 7385
6 가장 중요한 자녀교육 신가회 09-18 5214
5 부모 역할 하기의 신화 신가회 08-27 4933
4 우리 아기 면역력 강한 아이로 신가회 08-22 3392
3 양육태도,변화가 필요하다! 신가회 06-17 3460
2 소리 지르는 엄마 신가회 06-17 3141
1 한국재난구호, 캄보디아에 ‘새마을운동’ … 신가회 06-17 3337